대한민국 3대 배터리 업계 중 현재 고체배터리 양산단계에 접어들은 기업인 삼성SDI의 현재 상황과 투자 전략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최근 실적 부진과 정책 불확실성으로 주가가 하락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지금이 오히려 기회일 수 있다는 분석을 공유합니다.
현재 상황: 단기 어려움 속 중장기 기회
삼성SDI의 현재 주가는 과거 25년간 '망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었던 밸류에이션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상증자 발표 이후 삼성 그룹의 지속적인 지원이 예상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분할 매수 후 유상증자 참여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는 28만원으로 유지됩니다.
1분기 어려움과 2분기 회복 신호
1분기 삼성SDI의 실적은 매출액 2.7조원(-28% QoQ), 영업이익 -4,400억원(적자지속)으로 예상됩니다. 주된 원인은 유럽 OEM 중심의 재고조정과 소형 배터리 가동률 제한에 있습니다. 다만, 기존 영업이익 추정치(-5,000억원)보다는 약 600억원 상향 조정되었는데, 이는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과 스텔란티스 JV 가동에 따른 AMPC 금액 상향 조정(670억원→940억원) 때문입니다.
희망적인 소식은 2분기부터 점진적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입니다. 1분기 유럽 EV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주요 고객사들의 EV 및 배터리 재고 수준이 개선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반기 판매 준비를 위한 재고 축적이 2분기부터 점진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2분기 EV 배터리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약 25%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따라 2분기 예상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기존 -3,400억원에서 -300억원으로). 나아가 2025년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도 기존 260억원에서 3,059억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관세 정책의 예상치 못한 긍정적 효과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관세 문제로 인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를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관세 정책이 오히려 다음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 EV 인센티브 재개 움직임: 관세로 인해 각국이 자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EV 인센티브 재개 및 연장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독일, 포르투갈, 한국 등). 이는 EV 시장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중국 대비 경쟁력 강화: 대 중국 관세 인상폭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은 삼성SDI를 포함한 비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글로벌 영업 및 수주 경쟁력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EV 침투율 영향 제한적: 내연기관 자동차 가격도 함께 상승하기 때문에, 전기차 침투율 측면에서의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분기 주요 체크포인트
2분기 중 IRA(미국), Action Plan(유럽), 관세 등 정책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면 주가 반등의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및 밸류에이션
삼성SDI는 현재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투자 기회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주가는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밸류에이션 수준에 근접해 있으며, 배터리 산업의 중장기 성장성과 삼성그룹의 지원을 감안할 때 지금이 분할 매수를 시작할 좋은 타이밍입니다. 단기적 변동성 존재 및 2025년까지는 크게 움직임은 없겠습니다만 2분기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진적 실적 회복과 정책 불확실성 해소를 기대해봐야 합니다.
배터리 산업은 단기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전환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2026년까지 바라보고 간다면 충분히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원초적으로 21~22년때 배터리 시장이 이래왔습니다. 2026년에는 우리나라 3대 배터리사들의 미국 공장이 점차 준공되는 연도이고 양산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 경우는 점차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고 가는 것이 좋은 판단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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